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코로나 때문에 하루하루 조용할 날이 없는 것 같아요. 이런 바이러스에 싸워서 살아남으려면 면역력을 키워서 스스로 강해져야 할 필요가 있어요. 건강은 잃어버리기 전에 관리하고 유지하는 게 참 중요해요. 이미 아픈 후에  건강을 찾으려고 하면 너무 늦어버리니 더 늦기 전에 같이 예방하고 준비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서  오늘 프로폴리스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부터 복용법까지 같이 알아봐요.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란 나무의 분비물을 벌이 채취하여 벌의 침과 밀랍을 함께 섞어 만든 것을 프로폴리스라고 하며, 벌집에 생긴 빈틈을 메꾸는 데 사용한다고 해요. 이렇게 하여 유해한 미생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한다고 하네요. 꿀벌로부터 채취할 수 있는 다른 물질인 벌꿀이나 로열젤리와는 달리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고, 인위적으로는 증량 또는 합성할 수 없는 귀중품으로, 옛날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특히 유럽)에서 이용됐었어요.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의 활용?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는 겨울철에 벌집의 통기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그 외에도 흔들림을 감소시키고 외부의 침입자로부터 벌집을 보호하며 미생물의 생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거예요. 벌은 쓰레기나 사체 등을 벌집 밖으로 버리지만, 작은 쥐나 도마뱀이 침입해서 죽으면 이를 밖으로 운반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체의 표면을 프로폴리스로 감싸서 미라를 만듦으로써 악취나 부패를 방지하는 역할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역사는 기원전 약 3000여 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이집트에서는 상처 및 염증 치료제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 으며 미라를 만들 때 방부 목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다고 해요. 이것이 그대로 이어져 고대 로마에서도 프로폴리스를 부상병들의 상처를  소독하는 데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의 악기 광택제로도 쓰이며, 악기를 수리하는 데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의 구성성분?

프로폴리스의 성분은 벌통마다 다르며 지역과 계절마다 달라요. 주로 짙은 갈색이나, 붉은색, 검은색, 초록색 등 다양합니다. 북반구 온대지역 에서 벌은 주로 소나무와 포플러 등에서 프로폴리스에 필요한 수지를 채취합니다. 프로폴리스 안에는 수지가 대부분이며 채소발삼, 왁스, 정유, 꽃가루 등이 들어 있어요.

 

프로폴리스의 효능?

주로 알려진 효과로는 항산화 효과, 항생 효과, 항바이러스 효과, 항진균 효과, 여성 포진, 항종양 효과, 항염증 효과, 간 보호 등이 있고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또한 존재한다고 하니 정말 여러 효능이 있는 것 같아요.

 

1. 항생제로서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하나의 예를 보면 벌집에 침입한 쥐를 죽인 후, 벌들이 이를 끄집어낼 수 없어서 프로폴리스로 코팅했는데, 이게 썩지 않고 그대로 보존이 되었다고 해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염증이 빨리 사라지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요.

 

2. 치과치료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

물에 몇 방울 타서 양치질하면 이 시림에 효과가 있고, 입 냄새도 줄여줍니다. 대신 프로폴리스 냄새가 조금 난다는 단점은 있어요. 또한 아플 때 목젖 쪽에 한 방울 떨어트리고 1분 정도 머금은 다음 하룻밤을 자면 어느 정도 통증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십 년 간 구겅건강과 전반적인 신체건강의 관계에 관하여 많은 여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이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가 구강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능이 있고 불소에 대한 천연 대체물로도 휼륭하다는 것이 밝혀습니다.

 

3. 면역력 강화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해로운 미생물에 강한 억제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질병에 걸렸을 때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뼈 질환 예방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

뼈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도 있대요.플로폴리스에 들어있는 성분 중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가 뼈 염증을 누그러뜨리고,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 있음을 확인하였다고 하네요. 골밀도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 가계력이 있다면 날마다 복용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5. 노화 방지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

플라보노이드 함유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6. 혈관 건강 효과

프로폴리스 효능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만드는 조혈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관 벽의 경화를 방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고혈압이나 위궤양,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으로 당뇨 등의 여러 가지 성인병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대요.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시판되어 있는데 제품형태에 따라 복용해주면 되고 생각보다 복용법은 단순하답니다.
프로폴리스의 제품형태는 크게 스프레이, 액상, 캡슐 등이 있어요. 스프레이​형태의 경우는 구내염이 있을 경우 스프레이 타입을 입에 뿌려주시면 됩니다. 액상의 경우는 물에 타서 복용해주시면 되고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추천해 드려요. 그리고 가장 흔한 캡슐을 경우는 충분한 물과 함께 식전보다는 식후 복용을 추천해 드려요. 믿을만한 제품을 고르시고 제품에 적힌 복용법을 따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벌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천식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천식이 악화하는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으니 먹지 않는 것을 권해드려요. 약품 겉면에 성분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주의해서 복용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저 또한 만성 비염으로 오랫동안 고생해오다가 우연히 프로폴리스를 먹게 됐었어요. 먹는 동안은 좋은 점을 딱히 못 느껴서 한 통 먹고 더는 먹지 않았었는데 끊고 나니 제가 프로폴리스에 많은 도움을 받았음을 느낄수 있었어요. 만성 비염이 다시 심해졌었거든요. ㅠㅠ. 그러곤 지금 3개월 이상 하루 1번 복용 중입니다. 확실히 비염에는 크게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운동하고 스스로 건강 챙기는 것도 좋지만 요새 너무 다들 바쁘고 피곤한데 매일 운동하기 힘들잖아요. 하루 1번 프로폴리스 챙겨 드시면서 같이 건강 챙겨봐요. 조금이라도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해요.그럼 안뇨오오오옹.

 


크릴오일 복용법


'건강 이야기-Healt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백신개발  (6) 2020.04.09
가와사키병이란?  (2) 2020.03.22
다이어트음식-봄나물추천  (2) 2020.03.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